'김건희 일정' 논란…與 "김정숙보다 낫다" 野 "헵번 코스프레"

입력 2022-11-14 11:35   수정 2022-11-14 11:43


김건희 여사가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동행하면서 각국 정상 배우자 프로그램 대신 선천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청소년의 집을 방문한 것을 두고 여야가 논쟁을 벌이고 있다. 더욱이 야권은 김건희 여사가 영화배우 오드리 헵번을 따라 했다는 주장까지 내놓으면서 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배우자 김정숙 여사의 2018년 인도 단독 방문 등을 끄집어내 응수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에 "김정숙이 하면 김건희가 하면 참사라는 '정선건참'도 아니고, 이런 억지 생떼가 어디 있냐"며 "정권을 빼앗기더니 정신마저 놓으신 건가. 시비를 걸려면 제대로 걸라"고 적었다.

김 의원은 "김건희 여사가 아이를 안고 돌보는 모습이 공개되자 민주당 사람들의 딴지가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가관"이라며 "과거 김정숙 씨의 봉사활동 사진이 올라오면 ‘이런 겸손함과 진정성은 높은 자존감과 이타성, 그리고 측은지심을 구비한 분에게만 가능하다’라며 낯 뜨거운 ‘정비어천가’를 부르던 사람들이 지금 와서 무슨 낯짝으로 그 입을 함부로 놀리냐"고 했다.

김 의원은 "영부인이랍시고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인도의 타지마할과 후마윤 묘지, 체코의 프라하, 베트남의 호이안, 바티칸의 성베드로성당 등 죄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세계 최고 관광지를 쏘다닌 '관광객 영부인'보다 오드리 헵번처럼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며 봉사활동을 하는 '선행 영부인'이 백배 천배 더 좋다"며 "요즘 민주당 사람들 하는 작태를 보면 이건 정당도 아니다"라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에 따르면 김 여사는 지난 12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14세 소년의 집을 찾아 위로했다. 김 여사는 전날 헤브론의료원 방문 때 만나려 했던 이 소년이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이날 자택을 방문했다. 캄보디아 측이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의 배우자들을 위해 마련한 세계문화유산인 앙코르와트 방문 프로그램 대신 김 여사는 이 소년의 집을 전격 방문한 것이다.

이 소년은 헤브론의료원에서 2018년 심장 수술을 받았지만, 추가로 수술이 필요한 상태다. 최근에는 뇌수술도 받았다. 가족은 생활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소년에게 "건강해져서 한국에서 만나자"라며 격려했고, 소년의 가족에게 "반드시 희망은 있다. 어떤 경우에도 포기하지 말고 힘을 내야 한다"고 위로했다.

김 여사의 행보를 두고 야권에서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김 여사의 사진 구도, 옷차림 등이 영화배우 오드리 헵번을 따라 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대통령실이 공개한 김 여사의 사진을 보면 그는 묶은 머리에 검은색 반소매 상의를 입고 두 팔로 이 소년을 안아 든 채 먼 곳을 바라보고 있다. 비교가 되는 사진에는 1992년 오드리 헵번이 영양실조 아동을 안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어를 밝히진 않았지만, 페이스북에 "따라 하고 싶으면 옷차림이나 포즈가 아니라 그들의 마음과 희생을 따라 하라"며 "고통받는 사람들을 장식품처럼 활용하는 사악함부터 버리길 바란다"고 했다. 김진애 전 의원도 "대통령 배우자가 공식 일정을 거부한 게 외교 현장에서 가당하냐. 무슨 사진을 이렇게 많이 뿌리냐. 영부인은 공적 신분이지 셀럽이 아니다"라고 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배우자 공식 행사는 안 가고 환자 집에 찾아가서 오드리 헵번 코스프레하고 재클린 케네디가 (입었던) 민소매 드레스 입고 나가셨다"며 "공식 행사가 있는데 거기는 가지 않고 개별 행동을 한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야권 성향의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는 "각국 정상 배우자들은 회의 주최 국가의 의사를 존중해 앙코르와트를 단체로 방문했는데, 대한민국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만 혼자서 심장병 앓는 아이를 만나 오드리 헵번 코스프레를 했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